dd <미나리>의 보편성, 감독 정이삭 타임지 인터뷰 전편
본문 바로가기

영화정보

<미나리>의 보편성, 감독 정이삭 타임지 인터뷰 전편

<미나리>의 보편성이라는 제목으로 정이삭 감독의 인터뷰가 타임지에 실렸다.

감독의 유년기를 담은 영화 <미나리>를 만들 때의 마음과 지금은 생각은 어떨까.

<미나리> 감독 정이삭님의 타임지 인터뷰 기사를 소개한다.

진심으로 아카데미 수상을 기원합니다!


'우리는 똑같은 고통과 똑같은 기쁨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나리 이삭 정 감독, 골든 글로브 수상 영화의 보편성

 

Fullscreen

앤드류 R. 차우 

 

2021년 3월 2일 오후 4:15 EST

O일요일 밤의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중 네는 이삭 정의 딸이 팔에 뛰어들었을 때였습니다. 갈 가도트가 영화 미나리가 최고의 외국어 영화상을 수상했다고 발표한 후, 어린 딸은 그를 곰 포옹으로 감싸고, 목을 유상하게 흔들며 "기도했다! 나는 기도했다!"

 

운이 좋으면 미나리의시상식 시즌 이정은 아니지만 시작에 불과합니다. 아칸소 시골로 이주한 한국 이민자의 아들인 미나리는한국 채소를 재배하기 위해 시골로 이사한 한국인 이민자들의 아들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호평을 받았고, 더 많은 인정을 받을 태세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 씨는 TIME과 인터뷰에서 아칸소에서 자라나는 음식의 문화적 힘, 글로브 논란에 대해 이야기했다. 다음은 대화의 발췌문입니다.

시간: 농업은 아시아계 미국인 경험의 큰 부분을 차지해왔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 역사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그 주제에 관한 영화가 그렇게 널리 공명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까?

정: 나는 내 자신에 대한 그 특이성을 신뢰하지 않는 데 사용 : 나는 사람들에게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치킨 섹스 인 부모를 갖는 - 나는 학교에서 아이들에게 그것을 설명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우리가 영화 자금을 조달 할 수 있었다는 사실은 기적처럼 느껴졌습니다. 지금,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어떻게든 이야기에서 자신을 본다고 말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그것은 거의 세상을 조금 축소시다. 우리 모두는 이러한 특정 한 상황을 통해 이동, 하지만 우리 삶의 중심에 뭔가 우리 모두 어떤 식으로든 동일; 우리는 똑같은 고통과 기쁨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나는 내 농부 친구들이이 영화를 본다면 무슨 말을 할지 걱정, 뿐만 아니라 한국계 미국인 이민자. 저는 제가 진실하고 정확하다는 것을 확인하고 싶었지만, 지금부터 몇 년 동안 이야기가 작동해야 하는 수준으로 가고 싶었습니다. 제 마음은 그 모든 곳에 있었습니다.

이 영화는 부모님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합니다. 그들이 왜 미국으로 이사했는지 아시나요?

아빠가 중학교 때 처음으로 한국에 소개되기 시작했습니다. 아버지는 서울의 달러 영화관에서 서양인들을 보기 시작하셨고, 미국이 기적적인 장소라고 느꼈습니다. 그의 가족은 한국전쟁과 일본 점령 기간 동안 많은 땅을 잃었다. 그것은 어렸을 때 그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그는 항상 미국에 와서 땅을 얻을 필요가 있다고 느꼈다. 그것은 그가 작업하고 있던 오래된 할리우드 개척자 이야기입니다.

이 영화의 등장인물들은 1965년 이민및 국적법의 여파로 아칸소에 도착하여 아시아계 미국인 이민이 크게 증가했다. 가족 역사의 일부입니까?

저는 대학 내 아시아계 미국인 역사 코스에서 이 에 대해 모두 읽고 "아, 이것이 우리가 올 수 있었던 방법"이라는 것을 깨달았던 것을 기억합니다. 문화적으로 말하자면, 그 무렵 자란 많은 사람들이 아시아인과 아시아계 미국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대중의 인식의 변화를 보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영어를 완벽하게 말하고 있던 우리들은 10년 전에는 그런 일이 아니었을 지도 모릅니다.

제가 살았던 곳에서, 그 지역에서 10명의 한국인들과 함께 시작한 것 같아요. 아버지는 그곳에서 최초의 한국 교회를 시작하셨습니다. 해마다 숫자는 증가할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이 법에 의해 일어났다는 생각은 훨씬 나중에 나에게 새벽이 아니었다. 당신은 지정학적 것들이 무엇인지 결코 깨닫지 못하고, 그것들을 통해 살게 됩니다.

아칸소에서 주로 백인 동료와 다르다는 것을 처음 깨달았던 때를 기억하십니까?

학교 첫날, 하루 종일 계속 들었던 질문은 "왜 얼굴이 그렇게 평평합니까?" 나는 그 질문을 들었거나 내 얼굴이 다르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다. 4,5살 무렵, 저는 이 모든 아이들이 누구인지에 대해 제가 누구인지에 대해 이상한 것이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물론, 나는이 모든 사람들과 좋은 친구가되었다. 하지만 첫 순간은 제 시스템에 충격이었습니다.

자라면서 고립된 느낌이 들던 기억이 있습니까?

나는 내가 느꼈을 지도 모른다는 모든 고립에 대해 감정이 섞여 있다. 그것은 진짜였다. 그러나 내 자신의 관점에서, 나는 그것이 내 아시아 계 미국인의 정체성 때문에 얼마나 많은 지 모른다 그리고 그것의 얼마나 많은 단지 십대 분노와 외로움이다. 어쩌면 그것은 아시아 계 미국인인것의 일부일 수도 있습니다: 당신은 항상 자신의 지각의 측면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습니다. 저는 항상 인간이 라는 생각에 몰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고립은 아시아계 미국인으로서 느끼는 것이지만,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방식으로 너무 많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건 내가 뿐만 아니라 미나리와 활용할 하 고 싶 었 뭔가: 그냥 격리 보다는 그 연결을 보여.

미나리는 음식을 정체성과 매우 밀접하게 연결합니다. 두 가지가 연결되어 있다고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나는 성장하는 한국 음식에 대한 맛을 많이하지 않았다 : 나는 멕시코 음식에 대한 달을 통해 있었다. 그리고 언니가 학교에 처음 갔을 때, 엄마는 그녀를 위해 gimbap로 가득 찬 도시락을 만들었을 때를 기억합니다. 천천히, 아이들은 그녀가 무엇을 먹고 있는지 알아 차리고 그녀를 놀렸고, 그녀는이 gimbap을 버리기 시작했고 엄마에게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것은 우리 가족에서 일종의 농담이되었지만, 엄마가 한국 음식을 만들지 않을 것을 알고있는 마음의 고통에 근거한 것이 분명했습니다.

저는 이 슬픔의 느낌으로 그 점을 되돌아봅니다. 부모님이 이런 말을 듣는 것은 힘들었을 것이다: 그들은 한국 음식 문화를 보존하기 위해 그런 고통을 겪었습니다. 그것은 아마 그들에게 집과 정체성의 감각을 가져왔다.

대학에 입학했을 때만 한국 음식에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갑자기 팔레트가 열렸고, 집에 갈 때마다 충분히 얻을 수 없었습니다. 저는 제가 엄마에게 "이 음식은 좋지 않다"고 항상 말하는 큰 불의를 행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지금 한국 음식과의 관계는 어떻습니까?

요즘 한국 음식은 내가 먹을 수있는 유일한 것이고, 그것은 나를 응원합니다. 그것은 표현할 수 없다, 정말; 나는 그것이 정체성이나 아무것도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모른다. 그러나 내가 그것을 먹을 때 나는 이것이 내 조상에게 영양을 공급한 음식이며 진화와 이 모든 다른 것들을 통해이 몸을 만든 것처럼 느낍니다.

미나리는 지난 2월 골든 글로브에서 외국어 영화 상을 수상했다. 그러나 미나리가 미국에서 완전히 촬영되고 미국인들이 만든 것을 고려할 때 대화의 절반이 영어로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미나리를 최고의 그림에 부적격하게 만든 골든 글로브 규칙에 대해 어떻게 느꼈습니까?

그것은 이상한 나를 공격않았다. 그들의 "외국"의 범주는 언어가 아닌 지리에 설정된 것 같고, 그것은 우리 나라를 감안할 때 나에게 이상한 것처럼 보입니다. 생각 실험으로, 나는 그들이 자신의 언어로 말하는 아메리카 원주민 이야기가 있다면 궁금해? 어떻게 분류될 것인가? 이것은 우리가 아시아 계 미국인으로 가지고있는 외상의 일부를 깨울 수있는 일종의 것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나는 상이나 카테고리의 이야기가 영화를 정의하거나 왜 사람들이 그것을보고 싶어하는지 못하게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영화의 가족이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분류하는 방식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는 것처럼 느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