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 실화를 바탕으로한 영화 <미나리>, 정말 똑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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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화를 바탕으로한 영화 <미나리>, 정말 똑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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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영화가 실화라서 하기로 마음 먹었어"

 

<미나리>의 중요한 조연이자, 

2021년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후보로 오른 배우 윤여정의 말이다.

 

보통 '경험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라는 말은

흔하게 들을 수 있는 말이지만,

 

<미나리>의 정이삭 감독의 유년시설 사진을 본 관객들은

와, 정말 똑같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래 정이삭 감독의 가족 분들의 사진과 함께

<미나리>를 소개하는 타임지 기사를 함께보자.

 

 

 


미나리와 한세기 이상 미국 토양을 재배해온 진짜 한인 이민자

조셉 정(왼쪽)이 1980년대 캘리포니아 농장에서 어머니 선옥 종과 함께 있다.

 

조셉 정

앤드류 R. 차우 

 

2021년 2월 12일 오후 3:33 EST

W영화제작자 이아이작 정은 아칸소에서 한국 이민자 농부의 아들로 어린 시절을 보낸 영화를 쓰기 시작했고, 어떻게 더 넓은 수준에서 공감할 수 있을지 걱정했다. "나는 내 자신에 대한 그 특이성을 신뢰하지 않는 데 사용 : 나는 사람들에게 재미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그는 TIME을 말한다. " 제 경험이 너무 특별하고 이상하다고 느꼈습니다."

정씨의 두려움은 영화 '미나리'가초기 상영에서 널리 받아들여졌을 때 의아해졌다. 이 영화는 야곱(스티븐 연)이 아칸소에 있는 가족 농장을 시작하고 원예와 개인적 위기를 헤쳐나가는 것을 따른다. 지난해 선댄스에서 관객상을 수상했으며, 최근에는 앙상블 캐스팅을 포함해 SAG 어워드 3회 후보에 올랐다. 2월 12일 극장에 도착한 미나리는2월 12일, 2월 26일, 고립, 열망, 세대별 격차와 같은 보편적 인 주제를 다루는 방법에 대한 찬사를 받았습니다.

그러나 정씨가 더 많은 관객을 성공적으로 이겼지만, 그의 이야기는 특히 한인 농부와 그 가족들의 주제에 대해 깊은 공감을 표하고 있다. 정은은 처음에는 자신의 인생 이야기가 독특하다고 믿었지만, 농업은 한미경험에 깊이 얽혀 있다. 데이비스 캘리포니아 대학의 아시안 아메리칸 학 교수인 리처드 킴은 "1900년대 초, 농업은 한국 이민자 경제의 토대를 제공했다"고 말한다. "농업은 정말이 기간 동안 많은 아시아 이민자에 대 한 생계의 유일한 가능한 형태."

1965년 이민국및 국적법에 따라 도착한 한국 이민자 대부분이 다른 분야로 들어갔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나리에서묘사된 경험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한미 농민들이 많이 있는데, 이 때까지는 그러한 특이성을 가진 화면에 반영된 것을 본 적이 없다. 70~80년대 캘리포니아 가족 농장에서 자란 조셉 정은 "우리 이야기에 너무 가까워서 누군가가 이에 대해 영화를 만들었다는 것을 믿을 수 없다"고 말한다.

영화 개봉 전에 TIME은 여러 한미 농부들에게 영화를 보고 그 모습을 되돌아보라고 요청했습니다. 여기에 그들의 이야기와 그들을 위해 길을 열어 역사입니다.

왼쪽부터 스티븐 연, 앨런 S. 김, 유정윤, 한예리, '미나리'의 노엘 조.

 

조쉬 에단 존슨—A24

첫 번째 물결

미국에서 가장 큰 한인 인구가 로스앤젤레스와 뉴욕 과 같은 도시에서 찾을 수 있지만, 한국 이민자의 첫 번째 물결은 실제로 농부였습니다. 20세기 초, 한국의 일본 식민지화는 그곳에서 광범위한 억압과 빈곤으로 이어졌다. 동시에 미국은 특히 일본 노동자들이 더 나은 임금을 위해 파업을 시작했다는 사실 때문에 새로운 영토인 하와이를 개발하기 위해 값싼 아시아 노동력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미국은 에리카 리의 아시아 아메리카 만들기: 역사에따르면 한국 노동자들을 하와이로 유인하여 항해 비용을 지불하기 위해 하와이의 사탕수수밭에서 잔인하게 긴 일을 하도록 하는 제도를 세웠습니다. 한국 노동자들은 일본인 노동자보다 적은 임금을 받고 "초안 동물처럼" 대우받고 있다고 불평했다. 또한 1907년 하와이에서 일본이 이주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한 행정 명령이 한국인에게 적용되었을 때 본토에서 더 나은 기회를 모색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감시와 감독을 많이 하는 매우 높은 연대의 노동 체계하에서 일했으며 열악한 주거 조건에서 살았습니다. "그들은 주로 어떤 종류의 법적 또는 정치적 보호 장치 밖에 개최 되었습니다."

일본의 통치 하에 한국의 생활 여건이 계속 악화되고 하와이에서 한국 노동자의 원래 계약이떨어지면서 많은 한국인들이 캘리포니아로 이주할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곳에서 그들은 멕시코인, 아프리카계 미국인 및 기타 아시아 이민자들과 함께 일하고 캘리포니아 농업을 수백만 달러 규모의 사업으로 바꾸는 데 일했으며 다시 한 번 농가가 되었습니다. 리들리, 새크라멘토, 델라노 와 같은 마을에는 일하는 인구가 있는 한국 공동체가 나타났습니다. 동회(동회)는 농장에서 조직되었고, 한국 교회들은 공동체 생활의 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캘리포니아에서는 반아시아 정서가 높았고, 일본과 한국 배제 리그가 영향력과 정치력을 얻고 있었다. 한국인들은 괴롭힘과 폭력에 직면했고 레스토랑, 공공 레크리에이션 시설, 이발소 및 임대 주택에서 서비스를 거부당했습니다. 그들은 귀화 시민이 되는 것이 금지되었고, 많은 주에서 외국인 토지법을 통과시켰기 때문에 한국인들은 농지를 구입하고 생산 수단을 통제하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앞으로 수십 년 동안 한국과 아시아 이민자의 수는 정체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일본계 미국인들은 미나리에서광범위하게 묘사된 병아리 섹스 산업을지배하게 될 것이다.) 1965년 존슨 대통령은 민권 운동에 대응하여 1965년 이민및 국적법을 통과시켰다. 이후 20년 동안 한국인들은 수천 명이 미국으로 몰려들어 1987년에 35,849명이 도착했습니다.

김 교수는 미국이 한국전쟁에 개입한 것은 이민의 팽창을 야기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 모든 것이 한국에서 이주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조건을 제공했다"고 그는 말한다. 오늘날 미국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한인 미국인은 1965년 이후의 이민자와 자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투쟁의 기억'

1965년 이후 많은 이민자들이 해안에 정착하여 로스앤젤레스와 맨해튼에 있는 한인계 미국인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주류 판매점이나 녹색 식료품 을 운영했습니다. (이러한 입장에서, 그들은 종종 인종 차별 적 학대 또는 보이콧의 급류에 직면했다 .)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고국에서 가진 사람들로부터 영감을 얻은 시골의 꿈을 품고 있었습니다. 1971년, 정용진은 학생 비자로 우드베리 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캘리포니아에 도착했다. 그는 1년 후 아내 선옥정을 데려왔다. 졸업 후, 이용진은 친구들에게 돈을 빌려 로스앤젤레스에 주류 마트를 열었다.

그러나 그의 상점에서 여러 번 강탈 당한 후, 그는 대신 일하고 그의 가족을 이동하기 위해 자신의 고등학교 농업 연구를 넣어하기로 결정, 신생아 조셉을 포함하여, 온타리오에, 캘리포니아, 그는 21/2 에이커 플롯을 구입. 미나리의야곱과 마찬가지로, 용진은 한국 채소를 재배하고 로스앤젤레스의 급속히 증가하는 한국 인구에 판매하기를 희망했습니다. "나는 그것이 부의 길이라고 생각했다"고 그는 아들 조셉이 번역하면서 한국어로 말한다.

처음 몇 년은 거칠게 지내다. 미나리의야곱처럼, 용진은 물 접근을 고민했다. 결국 지하 300피트 의 개울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추가 노동자들을 위한 돈이 없었던 부부는 하루 종일 황량한 들판에서 일하며 아담과 이브에 비유했다.

용진의 아내 선씨는 심각한 외로움을 경험했다. "그냥 땅과 집이 있었다. 매우 압도적이었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선도 한국어로 말했습니다. "작물을 묶고 묶거나 잡초를 당기고, 울고 있는 밤낮이 많았습니다."

정씨는 한국의 무, 김치, 호박, 파를 위한 양배추를 키워자랐다. 또한 미나리(minari)를 성장시킨 풍미 있는 녹색으로 영화를 보는 것이 특히 흥미진진해졌습니다. "정말 좋은 김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배추와 무가 필요하지만 미나리에 섞어서야 합니다." "그것은 일종의 필수적이었습니다."

영화를 본 용진은 "내 자신의 이야기"라고 말했다. 조셉은 태양이 많이 울었다고 말하며, 제이콥의 아내 모니카(한예리)가 한국에서 가져온 구이로 가득 찬 가방을 열어주는 장면에 특히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조셉은 "둘 다 그것을 많이 반영하고 영화가 끝난 후 몇 시간 동안 그 시간을 어떻게 생각나게 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다"고 말합니다. "그것은 투쟁과 생존과 그 모든 것의 많은 기억을 다시 가져왔다."

조셉은 한국인 할머니의 이상한 모습을 경계하면서 도대체 백인 아이들에 의해 처음 배척당한 어린 소년 데이비드(앨런 S. Kim)의 캐릭터를 깊이 확인했다. 조셉은 할머니의 방문에 대해 "나는 항상 그녀가 냉장고를 습격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나는 다소 부끄러웠다: '왜 이 여자가 여기 있느냐? 왜 그녀가 그렇게 다른가요?'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우리는 그녀가 우리와 우리 가족 전체를 정말로 보살미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1989년 캘리포니아에 있는 가족의 온실에서 조셉 정.

 

조셉 정

"그것은 그녀의 젊은 유지"

같은 해 정족이 캘리포니아에 도착한 해에 데이비드 퐁과 그의 가족도 마찬가지였다. 현재 농부인 Paeng은 4살 때 부모님과 손을 내물었으며, 그는 "더 나은 삶"을 바랐습니다. 패서디나에서 Paeng의 아버지는 보안 경비원으로 일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상한 일을 한 후 가구 부품을 제조했습니다.

미나리의다윗과 조셉 정처럼, Paeng은 어린 시절을 일부 연극 그룹에서 유일한 아시아 얼굴로 보냈고, 처음에는 언어를 배우고 동료들과 연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어머니는 제가 아이들과 놀았을 때의 이야기를 들려주셨고, 아이들이 저를 괴롭히거나 괴롭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녀는 '왜 너는 자신을 위해 일어서지 않았느냐?' 하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녀에게 '나는 언어를 말할 수 없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미나리를보면서 백은 "100%의 공감을 불러일으켰다"고 말합니다. 그는 야곱이 다윗에게 그를 때리기 위해 막대기를 가져다 달라고 명령하는 장면에서, 아들이 나뭇가지를 선물하라고 명령하는 장면에서 웃으며 승리했습니다. 종아리를 많이 바꾸면 한국에서 흔한 처벌의 형태인 것 같아요."

그리고 Paeng은 수년 동안 치과 장비 판매에서 일했지만 최근에는 어머니 란희 봉과 함께 농장을 구입했는데, 그는 그것을 살 수있는 기회가 신성한 영향에서 발생했다고 믿었습니다. 미나리의 모니카처럼 데이비드는 처음에는 농장과 는 아무 상관이 없었지만 마지못해 계획에 뛰어들었습니다.

캘리포니아 루체른 밸리에 있는 데이비드 포엥의 평온한 농장에서 그는 쥬베를 키우고 있다.

 

데이비드 포

Paeng은 현재 아시아 시장에서 판매되고 중국 차와 의약품에 사용되는 중국 날짜인 jujubes를 재배합니다. 그리고 그는 유일한 것은 아닙니다 : 그는 남부 캘리포니아의 높은 사막에서 jujubes 및 기타 아시아 작물을 재배하는 오래된 한미 농부의 전체 커뮤니티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도시에서 벗어나 조용한 삶을 살고 싶어합니다: 좋은 공기, 좋은 날씨, 저렴한 땅," 그는 말합니다. " 그들은 부동산과 식물 나무에 투자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Paeng은 1,400그루의 쥬베 나무를 돌보는 경향이 있지만, 그의 어머니 인 Ran Hee는 풍야 잎, 가지, 호박, 나파 양배추 등 아시아 채소를 재배하는 숙소온실을 돌보고 있습니다. "그녀는 4'10", 80 파운드처럼 -하지만 그녀는 수레를 밀어 모든 것을 할 것입니다,"Paeng는 말한다. "정말 그녀의 젊은 유지."

그녀는 루체른 밸리, 캘리포니아에서 자란 수박을 가진 란희 봉.

 

데이비드 포

세대 간 격차 해소

약 1,700마일 떨어진 로버츠빌의 평화 마을이라는 소포에서 한국 여성들이 함께 살고 있는 도라지(도라지 뿌리), 가지(가지), 김치와 고추를 위한 양배추를 재배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버려진 한국 여성의 피난처로 지역사회를 설립한 한국 이민자 민지 스타크 목사가 이곳으로 데려왔고, 이들 중 상당수는 한국에 주둔하고 있던 미군과 결혼했다.

"40년 전에 한국인이 많지 않았을 때 많은 한국 여성들이 이곳에 왔습니다. 그들은 매우 나쁜 향수병을 앓고 있었습니다. 모든 것이 달랐다: 언어, 문화," 스타크는 말합니다. " 슬픈 이야기가 많았어요."

스탁 자신은 한국에 주둔한 미 공군 의 일원과 결혼한 후 1979년에 도착했다. 그녀는 1945년 한국에서 미국 점령이 시작된 후 미국 G.I.와 결혼한 수만 명의 여성 중 한 명입니다. 한미관계에서 군사매춘이라는글을 쓴 캐서린 문 교수에 따르면, 그 중 80%가 이혼으로 끝났다고 한다.

스탁은 현재 8명이 평화마을에 살고 있으며, 한국 채소를 수확하면 고향과 연결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우리가 아주 어렸을 때, 결혼하기 전에, 우리는 우리의 엄마가 만드는 것을 기억합니다," Stark는 말합니다. "평화 마을에서 우리는 그런 식으로 만들려고 노력합니다. 사람들이 와서 정말 그것을 즐길 수 있습니다."

스탁은 영화를 좋아했다. 그녀는 미나리의순자(유정윤)처럼 손주를 돌보기 위해 딸과 함께 살게 된 어머니의 많은 추억을 되살린 다고 말했다. 그녀는 어머니와 아이들이 그 당시 문화적 격차를 해소하려 했던 것을 기억했습니다: 두 살 배기 딸과 할머니는 손가락을 가리며 서로의 언어를 어떻게 세야 하는지 가르쳐 주었습니다. 그녀의 아들은 할머니에게 팬케이크의 개념을 설명하려고합니다.

공교롭게도 스탁은 미나리의 순야처럼 어머니가 마당 주변을 도우려고 애쓰다가 우연히 거대한 불을 피울 수 있다고 말했다. "그녀는 잎을 태우려고 했는데, 정말 바람이 많이 불었기 때문에 더 나아가 더 멀리 나아갔습니다. 집에 도착했을 때 소방서 트럭 4대가 있었다"고 스타크는 회상한다. "어머니는 거의 심장 마비를 겪었고, 너무 무서웠습니다."

"우리는 이 미국 풍경의 일부입니다"

민지 스타크와 데이비드, 란희봉은 계속해서 그들의 음모를 시드하고 있지만, 미국 전역의 수천 명의 다른 한미및 아시아계 미국인 농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위스콘신에는 Hmong-American 농부들이 모여 있습니다. 캘리포니아 센트럴 밸리의 라오스계 미국인과 펀자브-미국 농부들; 뉴올리언스 근처 베트남계 미국인 농부들.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교육을 공유하고 정책 변화를 위해 싸우는 것을 목표로하는 아시아 미국 농민 동맹에 의해 연결되어 있습니다.

올해 초, 미나리의스튜디오 A24는 얼라이언스를 설립한 마이 응우옌에게 연락하여 그녀의 그룹에 대한 사전 심사를 조직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녀가 상영을 발표했을 때, 흥분이 너무 높아서 할당 된 200 개의 가상 티켓이 모두 48 시간 이내에 청구되었습니다. 결국 A24는 300명을 검진에 내던졌고, 응우옌은 흥분된 반응으로 휴대폰이 폭발했다고 한다. "내 문자 메시지를 스크롤하면, 그것은 모든 모자 'WOW'와 울고 이모티콘의 무리입니다,"그녀는 말한다. "이 영화가 얼마나 신랄하고 아름다운지에 모두가 깜짝 놀랐습니다."

응우옌은 심사 를 계기로 미국 농무부의 한 직원이 그녀에게 "아시아계 미국인 농부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손을 내밀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이 영화가 반아시아 폭력이 급증한 1년 동안 특히 강력하다고 말한다. 아시아 농민에 대한 낙인은 고대 역사에서 멀리: 불과 5 년 전, 예를 들어, 티 파티 애국자는 위협적인 중국 사업가가 미주리 농지를 구입하는 지금 상원의원 조쉬 호울리를 지원하는 캠페인 광고를 실행. YouTube에서 광고제목은 "중국이 농장을 구매하는 것을 중단하라"입니다.

응우옌은 "우리는 여전히 외국인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미국 풍경의 일부이며, 우리는 이 사회를 건설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사람들이 우리를 보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